보이지않는도시연구소



라파엘 모네오가 대한민국에 지은 건축물

라파엘 모네오

라파엘 모네오는 스페인의 건축가로 1996년에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가이다.

1966년부터 마드리드대학 건축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미국 프린스턴대, 하버드대, 스위스 로잔대 등에서 방문교수, 1980년부터 1984년까지 마드리드대 건축학 과장, 1984년부터 1990년까지 하버드대 건축대학원 학과장을 지냈고, 1990년에 스페인으로 돌아왔다.

대표작으로는 스페인 메리다에 지은 국립 로마 예술 박물관(National Museum of Roman Art)과 스톡홀롬 현대미술관(Moderna Museet·Museum of Modern Art in Stockholm), 미국 LA 할리우드 프리웨이 옆의 ‘천사들의 모후 대성당(the Cathedral of Our Lady of the Angels·1998~2002) 등이 있다.

과거의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건축물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과거 로마의 정신을 그대로 살려내면서도 현대성을 반영하도록 노력했다.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장소의 역사적 배경을 잘 이해해야 한다.
전통적 방식을 통해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민감한 공간에 공공성과 상징적 의미를 부여해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이 건축가의 과제이다.

라파엘 모네오

건축가 김원은 라파엘 모네오의 건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공간은 큼직큼직하고 무언가를 비틀어 감동을 강요하는 잔재주를 부린 기미가 전혀 없다. 평면도를 보아도 그냥 직선을 죽죽 그어놓은 듯이 보인다. 그것은 사실 부벽(buttress)과 궁륭(arch)들로 이뤄져 전체를 보면 마치 구조역학 교과서의 설명도를 보는 듯하다.

건축가 김원


국내 설계 건축

우리나라에 지은 건축물로는 에테르노 청담이 있다.  아이유 등 유명인들이 구입해 화제가 되었으며, 현재 건설중에 있다.

에테르노 청담
에테르노 청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